본문 바로가기

BOOK

앞쪽형 인간을 읽은 후 나의 느낌에 대하여..


오늘 소개드리고 싶은 책은 삼성의료원의 나덕렬 박사님께서 쓰신 '앞쪽형 인간'입니다.  주제는 앞쪽형 인간이 된다면, 인생을 좀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주제입니다. '앞쪽형 인간' 사진입니다.  마땅히 찍을 장소가 없어서 제가 사랑하는 책들 중에 '하나' 라는 느낌으로 찍어보았습니다. (나의 아이폰으로 ㅎㅎㅎ)


여기서 말하는 앞쪽형 인간이란?,
계획, 인내 등 하고자 하는 행동들을 조절하는 인간을 지칭하는 말인데요. 반대로 뒤쪽형 인간이란, 감정 및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인간을 지칭합니다.

앞쪽형 인간

뒤쪽형 인간


보시다시피 자신감있는 표정으로 매사에 계획적이고 추진력있는 삶을 살아가는 앞쪽형 인간에 비해 뒤쪽형 인간은 항상 충동에 못이겨 우발적인 행동을 하는 인간이죠. 이렇듯, 박사님께서는 이러한 주장에 관한 사례로 자신이 관리해왔던 환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시는데요. 읽고 있는 저로서도 과학적인 사례가 뒷받침이 되니, 굉장히 신빙성있는 이야기로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저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였다능... ^^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저 스스로 앞쪽형 인간이었는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았습니다.  결론은 뒤쪽형 인간에 좀 더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그 이유는 게으르다는 점에서 그러한 결론이 났던 것 같습니다.
박사님께서는 아래와 같이 앞쪽형 인간이 되기 위한 10가지를 소개하십니다. 저 또한 아래 10가지 요소들을 통해 앞쪽형 인간에 가까워지고자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막~ 드는군요. ㅋ

 

1. 정말로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곰곰히 생각해야 한다.


2.  레이저 빔처럼 한 곳에 힘을 모아야 한다.(가지치는 삶)



3. 반복하고 또 반복해야 한다.



4. 마무리를 잘 지어야 한다. 즉, 산 봉우리를 오른 사람은 또 다른 산 봉우리를 오를 수 있다.



5. 머리가 좋아야 한다. (머리 좋음=의지가 강함)



6. 한 마음(오로지 한 마음으로 그것만을 생각해야 한다.)



7. 흔들리지 않는 주관



8. 운동을 해야 한다.



9. 마음이 화평한 사람만이 꾸준히 일을 할 수 있고 창조할 수 있다.



10. 진짜 뛰어난 사람이 되려면 자신에게 자주 질문을 던져야 한다.


위의 10가지 요소 중에서 여러분께서 공감하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저는 그중에서도 특히 '운동을 해야 한다. ' 부분이 공감이 많이 갔습니다. 요즘 운동을 하지 못해서 활력이 없다는 느낌을 자주 받거든요.  흠.. 앞으로 위의 요소대로 살아가는 '앞쪽형 인간'이 되야겠다고 다시 결심해야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