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를 통해 나의 삶을 재조명 하다.


안녕하세요?
추석은 잘 보내셨나요?
저는 친척분들께서 모두 서울에 계셔서 서울에서만 왔다갔다했네요.
역시 추석은 맛나는 음식을 많이 먹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덕분에 새벽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게 되더라구요. ㅋ

오늘은 제 자신과의 데이트를 모처럼 했어요.
아침에는 압구정동 로데오거리에 있는 커피빈에서 책을 읽었어요.


아침에 가보니 일찍부터 나오서 독서 삼매경에 빠지신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역시 바지런하신 분들이 많으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압구정 로데오거리의 커피빈의 특징은 회원이 되시면 무료로 노트북을 빌릴 수 있으며, 테이블에 애플의 아이맥이 장착되어 있어서 언제든지 애플의 아이맥의 세계로 빠지실 수 있답니다. ㅎㅎㅎ

그러고 나서 종각에 있는 반디앤루니스를 들렀어요. 그리고 거기서 정말 멋진 책들인 3권을 구입했답니다. 불법사전, 내머리 사용법, 네 멋대로 살아라 등이에요.
조만간 이 책들을 읽어서 후기도 작성할 테니 기대해주세요^^

자~ 그럼 오늘 잠들기 전 그동안 열심히 읽어왔던 책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책 제목은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라는 책인데요.
이 책은 제가 2008년도에 구입한 책이에요. 그리고 이번에 이 책을 읽음으로써 총 5회 반복해서 읽게 된거구요.



이렇듯, 이 책은 저에게 있어서 정말 주옥같은 이야기를 들러준 책이랍니다. ^^
저의 하루와 함께 앞으로의 비전마저도 바꿔놓은 책인 만큼 정말 멋진 책이죠.  여러분께도 꼭 왕강추하고 싶은 책이랍니다.

목차는
1장, 지혜로운 삶
2장, 시간경영
3장, 지식경영
4장, 건강경영
5장, 행복경영
6장, 인맥경영 등 총 6 파트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럼 제가 감명받은 구절을 하나하나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1. 어려움과 역경, 즉 고(苦)는 마음의 공부의 재료입니다. 고는 나를 깨우쳐 줍니다. 즐거움은 나를 공부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게으르게 하고 잠자게 만들지만, 고통은 내 눈을 맑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고는 고가 아닙니다. 고를 통해 공부를 하게 되었다면 고는 축복입니다.


2. 담금질을 많이 하면 할수록 좋은 칼이 만들어집니다. 고(苦)는 좋은 칼을 만들기 위한 담금질입니다.


3. 나쁠 때일수록 한층 더 지혜를 발휘해서 움직여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종이 한 장의 차이'이다. 적은 노력들이 꾸준히 쌓이면 기대 이상의 큰 성공을 얻게 된다.


4. 모든 것은 살아서 맹렬히 움직인다. 사람들의 생각도 몸도 이 우주도 모두가 살아서 움직인다. 그러나 변화하지 않는 것이 있으니 이를 두고 우리는 진리나 지혜라고 부른다.


5. 경영의 핵심은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행동으로 옮겨서 적용하고 그리고 이를 평가하는 것임'


6. 모든 일은 모름지기 절실함과 절박함이 없으면 이루어지기 힘들다.


7. 새로운 기획이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 황금 시간대를 놓쳐서는 안 된다. 80%의 성취를 결정하는 20% 시간에 대한 집중공략은 새벽과 이른 아침에 상당부분 판가름 난다고 해도 무리가 아니다. 그러니까 하루를 기준으로 보면 아침 9시를 전후해서 하루의 승패가 결정되어진다고 보면 된다.


8. 만일 3시에 기상을 한다고 하면 아침 9시까지 6시간을, 기상 시간이 4시면 5시간을, 5시에 일어나면 총 4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새벽과 아침의 황금시간대에 4시간에서 6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니 놀라운 일이 아닌가!


9. 모든 위대한 성공이나 성취는 사소한 습관의 생활화에서 이루어진다.


10. 단 하루를 살더라도 무엇인가를 집중해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그러니 얼마나 오래보다는 얼마나 집중할 수 있는가가 시간경영의 관건인 셈이다.


11. 어떤 일에 분명한 데드라인이 정해졌을 때 이 데드라인에 자신의 명예를 걸고 마감날짜를 준수하는 이들은 정말 성실하고 유능한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12. 우리는 흔히 가정을 잘 경영하지 못하는 자는 천하를 경영하기가 힘들다는 말을 한다. 그러나 시간경영에 실패하는 자는 자신은 고사하고 자신이 이끄는 조직을 몰락의 길로 이끌 가능성이 높다.


13. 미안한 말이지만 남보다 월등한 것이 없다면, 그리고 당신이 갖고 있는 것이 시시한 것이라면, 가까운 장래에 닥칠지도 모를 실업의 가능성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14. 일찍이 공자는 '일일삼성(一日三省)'이라 하여 하루 세 번 반성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하지만 순간순간 자신의 의식의 흐름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시간낭비와 함께 다른 사람들의 페이스에 말려들어 생활의 리듬을 잃어버리는 경우를 종종 경험하게 된다.


15. 좋아하는 일을 하다보면 자연히 성공도 따라오게 된다.


16. 나의 경험으로 미루어보면 조그만 일상적인 일들로부터 시작해 직업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인생을 자신이 주도적이고도 능동적으로 이끌어갈 때 불행한 순간들을 줄일 수 있다.


17. 행복은 결국 마음의 상태이다.


18. 주위를 돌아보면 표변하는 사람들도 많다. 모든 것이 잘 돌아갈 때는 그렇게 자주 전화도 하고 문안인사도 하던 사람들이 상황이 바뀌면 언제 그랬냐는 식으로 바뀌는 것이 또 사람사는 세상의 한 모습이다.  언뜻 보면 그런 행동이 현명한 처세로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세상살이는 생각보다 길다. 음지가 양지가 되고 양지가 음지가 되는 것이 세상의 이치다. 그래서 사람과의 관계에서는 '변함없는 사람이다.' 는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어떠신가요?
제가 책을 읽으면서 감명깊은 구절들을 쭉 나열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정리해서 다시 읽어보니 나를 위한 엑기스만을 뽑아놓은 것 같아 저 스스로 기분이 좋아지네요. ㅋ
여러분께서도 이 책을 읽어보셔서 여러분만의 엑기스로 만들어 보세요.
분명 현재보다 풍부한 식견을 가지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이상으로 Jayseo 였습니당 ^^